지리교육의 목적은 지리학의 기본 개념, 원리 및 연구 방법론을 통해 국토와 세계를 이해함으로써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미래 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. 지리교육을 통해 개인의 역량 강화와 자아실현뿐 아니라, 사회나 국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 형성이라는 교육적 목적에 도달할 수 있다.
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지리교육의 목적 달성에 맞춘 학부 과정,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전공, 일반대학원 지리교육학 전공 과정을 설치하고 있다. 학부 과정은 지리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등교사가 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 함양을 목표로 매년 우수한 지리교사와 통합사회 교사를 배출하고 있다. 그리고 교육대학원은 교사 재교육을 목적으로 학교 현장 교사들에게 최신의 지리학 및 학습 이론을 소개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, 일반대학원에서는 교육전문가 및 지리학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스스로 연구를 수행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.
졸업 후의 진로로는 중등학교 교사, 교수, 공무원(환경, 지적), 연구원(국토 및 지역계획, 교육과정 및 평가, 관광, 환경연구 등), 기상청, 지적공사, 관광공사, GIS관련 산업전문가, 여행사, 항공사, 장소마케팅 관련 산업전문가 등이 있다.
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지리교육의 목적 달성에 맞춘 학부 과정,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전공, 일반대학원 지리교육학 전공 과정을 설치하고 있다. 학부 과정은 지리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등교사가 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 함양을 목표로 매년 우수한 지리교사와 통합사회 교사를 배출하고 있다. 그리고 교육대학원은 교사 재교육을 목적으로 학교 현장 교사들에게 최신의 지리학 및 학습 이론을 소개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, 일반대학원에서는 교육전문가 및 지리학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스스로 연구를 수행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.
졸업 후의 진로로는 중등학교 교사, 교수, 공무원(환경, 지적), 연구원(국토 및 지역계획, 교육과정 및 평가, 관광, 환경연구 등), 기상청, 지적공사, 관광공사, GIS관련 산업전문가, 여행사, 항공사, 장소마케팅 관련 산업전문가 등이 있다.